본문 바로가기

그 밖의 세상

페어플레이 점수란?…일본, 야유 받고도 16강 촌극 ’이상한 규정‘

728x90

일본이 시간끌기 비매너 경기를 펼치고도 페어플레이 점수로 2018 FIFA 러시아월드컵 16강에 진출하는 촌극이 연출됐다. 


일본 축구 대표팀은 28일(한국 시간) 러시아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열린 2018년 국제축구연맹F(FIFA) 러시아 월드컵 H조 조별 리그 3차전에서 폴란드에 0-1로 졌다. 하지만 콜롬비아가 세네갈을 꺾으면서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일본은 조별리그 최종 1승 1무 1패(승점 4)를 기록, 세네갈과 동률이 됐다.


순위 결정을 내리기 위한 상황은 복잡해졌다. 일본과 세네갈은 골득실은 물론 다득점에서도 같았고, 상대 전적에서도 2-2로 비겼다. 결국 이번 대회 처음으로 도입된 페어플레이 점수에 의해 희비가 엇갈렸다. 



페어플레이 점수는 △경고 : 1점 감점 △경고 누적으로 인한 퇴장 : 3점 감점 △즉각 퇴장 : 4점 감점 △경고 후 즉각 퇴장 : 5점 감점 순에 의해 점수가 매겨진다. 세네갈은 조별리그에서 옐로카드 6장, 일본은 4장을 받았다.  


일본은 세네갈보다 경고 2장을 덜 받았기 때문에 16강에 진출한 것이다.


일본은 후반 14분 세트피스 상황에서 베드나레크에게 골을 허용하며 끌려가기 시작했다. 만약 패한다면 16강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일본은 다급해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다른 경기장에서 소식이 들려왔다. 콜롬비아가 세네갈에 앞서가며 3위로 처졌던 일본이 다시 2위로 올라섰다.  


일본은 공격을 사실상 포기한 듯 자기 진영에서만 공을 돌리며 시간을 무의하게 흘려보냈다. 관중들의 야유가 쏟아졌지만 일본 선수들은 아랑곳하지 않았고, 이미 탈락이 확정된 폴란드마저 이를 멀뚱멀뚱 지켜보며 희대의 졸전이 펼쳐지기 시작했다.



일본은 하프라인을 절대 넘어가지 않았다. 그저 자기 진영에서 볼을 돌렸다. 이미 탈락이 확정됐고, 일본이 공격 의사가 없자 승리에 만족한 폴란드도 경기장에 우두커니 서 있었다. 


야유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팬들은 일본이 공을 돌리는 시간이 길어지자 야유를 퍼부었다. 하지만 일본은 야유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공을 돌렸다. 


페어플레이는 없었지만 일본은 페어플레이로 16강에 진출했다.


일본은 러시아 월드컵에서 큰 성과를 만들었다. 한국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호주 등이 줄줄이 16강 진출에 실패했다. 대륙의 자존심을 걸고 토너먼트에 진출한 유일한 아시아 국가가 됐기 때문이다. 그나마 일본이 아시아의 자존심을 살린 셈이다. 


일본 축구 자체로도 의미가 컸다. 2002년 한일 월드컵,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에 이어 3번째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의미는 컸지만 일본이 16강으로 가는 과정은 야유로 뒤덮였다. 


니시노 아키라 일본 감독은 경기 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의도한 건 아니지만 16강에 가기 위한 전략이었다”며 선수들 역시 원한 내용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하세베도 ”보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경기가 됐을 것이다. 그러나 승부의 세계다“라고 말했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 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