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정보' 저 '정보'

[감기] 감기예방 음식 정리

728x90


감기 예방 음식 정리!!

감기 예방하는 음식을 먹는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불고 일교차가 심해 평소 면역력 강화를 통해 감기를 예방하는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감기 예방하는 음식을 꼭 알아햐 한다. 


 환절기 감기예방!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 BEST 10


1. 현미

현미에 든 면역 증강성분에는 "쌀 속의 진주"로 통하는 옥타코사놀과 베타글루칸, 비타민B, 감마오리자놀 등이 있다. 특히, 옥타코사놀은 대륙을 이동하는 철새들의 에너지원을 연구하던 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한다. 또한, 비타민B2가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지만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이유는 아직 불분명하다고 한다. 


2. 마늘

마늘의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은 면역력 증강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영국에서 146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마늘 추출물을 먹은 사람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의 감기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마늘을 먹은 사람이 감기에 2/3이나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3. 파프리카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가 풍부하다.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력을 강화 시켜 준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사람의 체내로 들어가면 비타민A로 변환되는데 비타민A의 옛 별명이 "항감염 비타민"이라고 불리웠다. 그리고 비타민C는 단독으로 면역력을 높인다기 보다는 다른 미량성분들과 함께 면역 강화를 돕는 것이라고 한다. 


4.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 증강을 도와준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이렇게 바뀌게 되면 외부 병원체 침범을 막는 1차 방어선인 피부가 튼튼해진다고 한다. 그리고 고구마가 맞지 않는다면 당근, 단호박을 먹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5. 고등어

등 푸른 생선의 일종인 공등어는 DHA, EPA등 오메가-3 지방과 양질의 단배질이 면역력 강화를 해준다. 특히, 오메가-3지방은 염증 완화를 돕고 감기와 독감으로 부터 폐를 보호한다고 한다.


6. 돼지고기

돼지고에는 면역력 증강을 돕는 단백질, 아연, 비타민B6,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아연은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생성에 관여하고, 약간의 아연 결핍도 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단백질은 바이러스, 세균 등 외부의 병원체와 싸우는 항체(면역물질)의 주 성분이다. 


7. 홍삼

홍삼(인삼 포함)은 많이 알려져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면역 강화 효과를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은 진세노사이드(사포닌의 일종)와 폴리페놀(항산화 성분) 이다. 인삼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연구 논문이 여렷 있다. 


8.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비타민D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식이섬유이자 다당류인 베타글루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 등 병원체가 들어 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대식 세포를 활성화 한다고 한다. 특히, 동양요리에선 "약방의 감초"인 표고버섯은 감기 증상 완화를 돕는다. 


9.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비타민E, 셀레늄,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셀레늄은 비타민E 와 함께 섭취하면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줄어드는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셀레늄은 백혈구가 사이토카인(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을 더 많이 생성하도록 한다. 


10. 유산균 제품

유산균 제품에서 면역력 증강하는 성분은 바로 프로바이로틱스 (장 건강에 유익한 세균) 이다. 2014년 영국영양학회지가 이미 발표된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연구 논문 20개를 다시 분석한 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감기 등 상기도 감염을 앓는 기간을 평균 하루, 최대 3일까지 줄였고 나타났다. 


감기 예방하는 음식 섭취로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 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