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정보' 저 '정보'

명란젓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정리

728x90

명란젓

젓갈 담그는 시기는 동지 이전이 좋다. 명태 알의 피막(皮膜)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해 꺼내서, 농도가 옅은 소금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원료의 15% 정도의 소금을 뿌려 절이는데, 이때 식용 물감으로 붉은 물을 들이는 경우도 있다. 2∼3일 후 소쿠리에 건져서 물기를 빼고,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등의 양념으로 버무려 그릇에 차곡차곡 넣어 담근다. 재료가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돌 등으로 눌러 젓국물이 잠기도록 하여 잘 봉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날것 그대로 먹기도 하고, 굽거나 쪄서 밥반찬 또는 술안주로 한다. 보존성이 매우 좋은 식품이다.


명란젓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명태(계절 : 12~1月) 칼로리 98Kcal (100g)

지방의 함량이 낮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명태. 명태의 어원은 함경도 관찰사로 부임한 민 아무개가 명천군을 방문했다가 식사를 하는데, 식탁에 오른 생선이 맛있어 이름을 묻자 이름이 없다고 말했대요. 그래서 명천군의 ‘명’자와 고기를 잡은 어부 태 씨의 ‘태’자를 따서 ‘명태’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명란젓은 명태의 알인 명란을 소금에 절여 만든 젓갈을 말한다. 짭쪼롬한 맛으로 밥도둑으로 불리는 명란젓은 젓갈 그대로 섭취하거나 찌개나 구이, 탕 등의 다양한 요리의 형태로도 많이 이용되고, 명란젓에 풍부한 단백질과 여러 비타민 성분들로 하여금 몸에 유익한 효능들도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다.


 1. 기력회복

명란젓에는 에너지 대사에 깊게 관여하는 비타민B군 계열의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2. 노화방지

명란젓에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비타민E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



 3. 면역력강화

아연을 비롯해 다양한 들어있는 여러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


 4. 혈관건강

명란젓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B2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관 내 노폐물 배출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혈관건강에도 이롭다. 이렇게 혈행이 개선되어짐에 따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5. 뇌건강

명란젓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의 주요 성분인 DHA 성분이 두뇌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 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기억력 등의 뇌기능 개선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 특히 이 DHA 성분은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6. 피부건강

비타민E를 비롯해 리보플라빈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피부의 잡티 제거 및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 건강한 피부관리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



 ※ 명란젓 부작용

명란젓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염분이 많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안 좋다고 하니 적당량 섭취가 좋을 것이라 본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 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