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에 자동차를 새로 장만하고, 그 이후로 안전하게 나의 발이 되어준 '타이어'를 교체 했다.
후륜구동이라 뒷쪽이 특히 많이 마모가 되어 급히 변경하게 되었다.
운전자가 내 차의 문제점을 가장 쉽게 육안으로 알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타이어이다. 타이어 트레드(tread) 전면에 이상마모가 발생되었다면 마모형태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타이어 마모(tyre wear)에 대해 알아보자.
■ 앞 바퀴 안쪽이나 바깥쪽에 편마모가 발생되는 경우(tow wear)
트레드의 안쪽이나 바깥쪽이 마모가 심하다면(tow wear) 단순히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하기보다는 (조향장치 양쪽 끝에 있어 바퀴와 연결되는) 타이 로드 엔드(tie rod ends) 상태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되는 원인중의 하나로 이 타이로드-엔드의 마모가 심하면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타이어의 안쪽이나 바깥쪽의 편마모가 발생된다. 그리고 핸들이 약간 기울어져 중앙이 맞지 않은 현상이 동반된다.
■ 타이어가 한쪽만 편마모(camber wear)가 진행되는 경우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운전자가 라운드 어바웃을 지날 때 속도를 줄이지 않고 주행하여 차의 무게중심이 바깥쪽 (특히 앞 바퀴 바깥쪽)으로 집중되어 편마모가 생긴 것이다. 즉 오른쪽 앞 바퀴에 연결되는 컨트롤암 부쉬(control arm bushings), 볼 조인트(ball joints),서스펜션(suspension)에 무게 중심이 집중되어 발생되는 문제다.
■ 타이어가 부분적으로(cupped wear) 만 마모가 되는 경우
대부분 타이어의 발란스(wheel balance)가 틀어지거나 쇼버(shock absorbers)나 서스펜션(suspension)노화가 원인이다. 부분적 편마모(cupped wear)가 생기면 주행 중 바퀴에서 소리가 나거나, 60km 이상의 속도로 주행을 할 때 핸들이 위아래로 몹시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다.
■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경우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타이어 바깥쪽이 빨리 닳게 되고, 방향전환시 핸들이 무거우며, 연료가 많이 소모된다.
■ 타이어 공기압이 높은 경우
과다한 공기압은 나쁜 승차감, 타이어의 중앙마모, 접지력 부족등을 불러온다.
타이어에 편마모가 발생되었을 때 무조건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를 하기보다 먼저 편마모의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찾아봐야한다. 트레드 이상마모의 형태는 다양하며, 그 형태에 따라 타이어와 차량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체크와 이상마모의 유무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타이어의 수명을 길게 해 주고, 안전운전의 기본임을 기억해야 한다.
■ 타이어 공기압과 연비
연비를 향상시키는데에는 타이어 점검과 엔진 점검, 속력 조절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실천 과제들이 있다. 그 중에서 타이어의 압력 상태로 연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타이어의 압력에 따라 연비의 차이는 분명히 있다.
타이어의 압력이 낮으면 연료 소비율이 더 높아진다. 그렇다고 너무 높으면 소리의 문제와 노면에 닿는 면적이 적어 사고날 활률도 있다. 그럼 적절한 압력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타이어의 압력은 자동차 내 스티커나 차량 구입시에 받았던 매뉴얼에 자세히 나와있다. 압력 상태를 나타내는 기호는 psi로 각 차량에는 서로 다른 적정공기압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35 psi정도가 적정공기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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