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정보' 저 '정보'

치매 예방 10대 수칙 /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728x90


‘치매’는 뇌세포가 병적인 요인에 의해 지속해서 심하게 손상을 입어 기억력, 추상력, 판단력 등이 떨어지는 질환이다.

흔히 노인성 치매로 알려진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가 전체의 80~90%를 차지하고 있다. 



모든 병이 그렇듯 병은 발생한 후 치료하는 것보다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특히 치매의 경우 뇌세포가 일단 손상이 되면 재생이 되지 않으므로 예방을 위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01. 손을 바쁘게 움직이자!

▶손은 가장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장치이므로 손놀림이 많은 동작이나 놀이를 자주 하자!


02. 머리를 쓰자!

▶활발한 두뇌 활동은 치매,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호전시킨다.


03. 담배는 뇌도 태운다.

▶흡연은 만병의 근원으로 뇌 건강에 해롭다.


04. 과도한 음주는 우리의 뇌를 상하게 한다.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치매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05.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든다.

▶짜고 매운 음식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 특히 호두, 잣 등 견과류는 뇌기능에 좋다.


06. 몸을 움직여야 뇌도 건강해 진다.

▶일주일에 2회 이상, 30분이 넘게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자!


07.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자!

▶우울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리 위험이 매우 높다. 혼자 있지 말고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자.


08. 치매가 의심되면 보건소에 가자!

▶60세 이상 노인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매 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다.


09. 치매에 걸리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자!

▶치매 초기에는 치료 가능성이 높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10. 치매 치료, 관리는 꾸준히 하자!

▶치매 치료의 효과가 금방 눈에 안 보인다 해도 치료/관리를 안 하고 방치하면 뇌가 망가져 돌이킬 수 없게 된다.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겠지만 특별히 아래 음식에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다.


01. 잡곡밥

▶평소에 흰쌀밥 대신에 메일이나 현미를 섞어 지은 잡곡밥을 섭취하면 뇌에 도움이 된다.


02. 콩 류

▶단백질이 다량으로 함류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03. 굴

▶굴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아미노산은 뇌가 신경을 원활하게 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분이다.


04. 카레

▶강황과 쿠르쿠민 색소가 다량으로 들어 있는 카레의 원재료가 되는데, 치매 증상을 막아주는 쿠르쿠민 색소가 함유되어 있다.


05. 검은 깨

▶레시틴 성분이 들어 있는 검은깨는 뇌의 기억 기간을 늘리는데 영향을 미친다. 


06. 견과류

▶견과류(호두, 잣, 아몬드, 해바라기씨 등)에는 칼슘 및 비타민B 종류가 풍부하고 두뇌회전을 빠르게 하고, 뇌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다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평균 수명이 늘어났지만, 단순히 오래 사는거에 그치지 않고 몸과 정신 모두 건강하게 오래 사는걸 원할 것이다. 치매는 한번 진행이되면 멈추지 않고 점점 악화되는 무서운 질환이니 미리 미리 위의 생활습관들을 실천해서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맞이 함이 좋다 생각한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 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