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었던 저자는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아무런 연고가 없는 뉴질랜드로 유학을 떠났다. 그러나 그 곳에서도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상 회화 정도는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 것은 유학생활을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었다.
그러던 중 저자는 뉴질랜드에서 영어와 일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한국인 선교사를 만나게 되었다. 저자는 그 선교사에게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었는데, 그 선교사의 방법은 다름 아닌 '100LS'였다.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100번 보고, 100번 따라하면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외국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교사가 알려준 방법에 반신반의 하면서도 저자는 그 방법을 따라해 보기로 했다. 학교를 중퇴하고, 간신히 유학 자금을 마련해 뉴질랜드에 온 만큼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선교사가 알려준 방법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이러한 절실함 덕분에 저자는 선교사가 알려준 방법대로 하나의 영화를 100번 보는 데 성공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들리지 않던 영어가 들리고, 입 안에서만 맴돌던 영어를 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00LS' 방법으로 효과를 본 저자는 이후, 다양한 책과 드라마들을 섭렵하며 자신의 영어 실력을 다져 나가는 한편, 프랑스어 또한 같은 방식으로 공부함으로써 영어,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통역사로 성장했다. 뉴질랜드 유학으로도 어쩌지 못했던 영어 실력을 '100LS'를 통해 향상시키는 데 성공한 것이다.
'9등급 꼴지, 1년 만에 통역사 된 비법'은 저자가 선교사로부터 배웠던 '100LS'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은 필자 또한 과거의 저자처럼 '이 방법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지만, 조만간 '100LS' 방법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저자의 말대로 '100LS'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우리에게 남겨진 인생에 비해 매우 짧은 순간인 만큼 한번쯤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100LS : 100번 듣고(Listening), 말하기(Speaking)
■ 100LS 영어 공부 방법
▶ 1단계 : 자막 없이 첫 번째 영화 한 편을 통으로 본다.
▶ 2단계 : 한국어 자막으로 보면서 이해가 되지 않았던 장면을 이해한다.
▶ 3단계 : 영어 자막을 보면서 들리지 않는 구간의 표현을 노트에 받아 적으면서 의미를 공부한다.
▶ 4단계 : 들리지 않는 장면의 대사를 구간 반복한다. 떠듬거리지 않고 배우처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듣고 말하기를 반복한다.
▶ 5단계 : 영어 자막을 보며 영화 한 편을 통째로 구간 반복했다면, 자막 없이 영화 LS를 97번 한다.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들으면서 '100LS'를 완주한다.
■ 100LS 성공을 위한 팁
1. 간결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포기하고 싶은 위기가 찾아왔을 때, 이 목표는 큰 힘이 된다. 단시간 내 이룰 수 있는 것이면 더 좋다. 내 삶에서 작은 행복이 될 만한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한다면 금세 찾을 수 있다.
2. 좋아하는 배우가 출연하거나 좋아하는 영화를 선택한다. 100번을 보더라도 지겹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3. 영화 장르도 중요한데, 공상과학 영화나 전쟁 영화는 안 된다. 일상생활에 가까운 영어를 가장 많이 담고 있는 현대 로맨스 영화를 추천한다.
4. 100LS 노트를 들고 종종 언어교환 모임에 나간다. 거기서 만난 원어민을 통해 노트에 적어둔 새로운 단어, 문장, 표현의 '뉘앙스'를 직접 익힌다.
5. 100일간 영화 한 편을 100번 LS 완주했다면, 다음 영화로 넘어가자. 매일 1시간씩 실행할 것. 10번째 영화까지 같은 방법으로 실행한다. 영화 10편을 1,000일 동안 100LS 한다며, 더 이상 영어 공부는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자신감으로 충만할 것이다. 이 능력은 수억 원의 돈으로도 절대 살 수 없다. 넓은 세상에 나갈 기회의 초석이 될 영어라는 언어를 당신은 비로소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갖게 되는 것이다.
■ 100LS 훈련 팁
1. 10편의 영화, 드라마를 100LS 훈련법으로 목표한 외국어의 기본을 만든다.
2. 기본 동사, 기초 문법은 따로 책으로 배우지 않는다. 영상에서 모르는 단어, 문장을 적어서 공부하고 반복한다.
3. 자신이 배우고 있는 외국어로 음악을 들으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가사의 내용이 온전히 다 들리지 않는다면 가끔씩 찾아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4. 강연을 찾아 더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실력을 다진다.
5. 뉴스를 통해 더 수준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실력을 다신다.
6. 원서를 읽자. 자신이 배우는 외국어로 된 동화책이나 가벼운 자기계발서를 읽어보자. 얇으면 얇을수록 좋다. 단, 한 권은 무조건 끝까지 읽는다.
7. 버킷리스트를 만들어라. 외국어를 마스터했을 때 무엇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자. 숱한 위기가 올 때, 당신을 버티게 하는 힘이 되어줄 것이다.
■ 100LS 성공을 위한 저자의 조언
1. 영어 교재를 멀리하라.
2. 100일 동안은 음악 대신 영어를 들어라.
3. 어학원 수업도 멀리하라.
4. 원어민이 실제로 말하는 속도에 익숙해져라.
5. 현재의 원어민들이 사용하는 대화가 있는 콘텐츠를 선택하라.
6. 영상을 구간 반복해라.
(1) 어떤 자막도 없이 한 편의 에피소드를 통째로 본다.(영어가 들리지 않아도 끝까지 본다.)
(2) 한국어 자막으로 다시 본다.
(3) 영어 자막을 보면서 들리지 않는 구간을 정지하고 단어, 문장을 받아 적어서 의미를 공부한다.
(4) 귀와 혀로 완전히 외워질 때까지 구간 반복한다.
(5) 영상을 보지 않고도 떠듬거리지 않고, 스스로 말할 수 있을 때, 그때 다음 구간으로 넘어간다.
7. 긴 문장은 끊어서 따라한다.
8. 반드시 큰 소리로 따라한다.
9. 녹음을 하고 거울을 보면서 LS한다.
10. 조급해 하지 않는다.
나는 '노팅힐'을 선택했다.
저자가 말하는 속도로 진도를 뽑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30여 차례 접근하고 있다.
아직 그렇게 귀가 뚫였다라는 느낌은 안 받지만, 계속 노력해 볼 예정이다.
로맨스 영화를 즐겨보지 않았는데, 나름 재미있고 아기자기한 '사랑 이야기'도 재미 있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 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이 '책' 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티 나라의 '진흙쿠키' (어린이의 꿈과 희망을 굽다!) (0) | 2017.12.17 |
---|---|
[독후감]'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저자 강연회를 다녀와서 느낀점~ (0) | 2017.12.11 |
[독후감]유병재 농담집(블랙코미디) (0) | 2017.11.21 |
[독후감]아이디어가 없는 나에게 (0) | 2017.11.20 |
삶을 바꿀 수 있는 작은 한 걸음 '5초의 법칙' (0) | 2017.11.19 |